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나는 자존감이 높을까? 자존감 테스트 자가진단 해보기

by 커피 중독자 2024. 5. 20.
728x90
반응형

 

자존감은 우리가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심리적 요소입니다.

높은 자존감은 삶의 질을 높이고, 도전과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힘을 줍니다.

반면, 낮은 자존감은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존감을 스스로 진단해볼 수 있는 10가지 문항을 소개합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자존감 수준을 점검해보고,

필요하다면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자존감 테스트: 자가진단 문항 10가지

 

 

  1.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한다.
    • 그렇다 (3점)
    • 약간 그렇다 (2점)
    • 아니다 (1점)
  2. 나는 나의 장점과 강점을 잘 알고 있다.
    • 그렇다 (3점)
    • 약간 그렇다 (2점)
    • 아니다 (1점)
  3. 나는 실패를 경험해도 쉽게 낙담하지 않는다.
    • 그렇다 (3점)
    • 약간 그렇다 (2점)
    • 아니다 (1점)
  4. 나는 타인의 평가에 지나치게 신경 쓰지 않는다.
    • 그렇다 (3점)
    • 약간 그렇다 (2점)
    • 아니다 (1점)
  5. 나는 새로운 도전에 두려움 없이 임한다.
    • 그렇다 (3점)
    • 약간 그렇다 (2점)
    • 아니다 (1점)
  6. 나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다.
    • 그렇다 (3점)
    • 약간 그렇다 (2점)
    • 아니다 (1점)
  7. 나는 나의 의견과 생각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 그렇다 (3점)
    • 약간 그렇다 ( 2점)
    • 아니다 (1점)
  8. 나는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말을 자주 건넨다.
    • 그렇다 (3점)
    • 약간 그렇다 (2점)
    • 아니다 (1점)
  9. 나는 타인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 그렇다 (3점)
    • 약간 그렇다 (2점)
    • 아니다 (1점)
  10. 나는 나 자신에게 적절한 보상과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 그렇다 (3점)
    • 약간 그렇다 (2점)
    • 아니다 (1점)

 

반응형

 

 

테스트 결과

 

24~30점:

 

높은 자존감 당신은 자신을 잘 이해하고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잘 알고 있으며, 실패에도 긍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존감은 당신의 삶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16~23점:

 

보통 자존감 당신은 자존감이 보통 수준입니다.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 영역에서 개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스스로를 더욱 사랑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0~15점:

 

낮은 자존감 당신은 자존감이 낮은 편입니다.

스스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존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적인 자기 대화와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자존감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은 시간이 지나면서 노력과 인식을 통해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이야말로 건강한 삶의 첫걸음입니다.

자존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찾아보고,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당신의 삶은 한층 더 행복하고 충만해질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